본문 바로가기

건강,의학논문

두통의 종류엔 무엇이 있을까?

두통의 종류엔 무엇이 있을까?


두통의 느낌은 하나로 정의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인 증상으로는, 머리가 약동하고 쥐어짜는듯 하며, 지속적이고 간헐적이라는 것입니다. 두통을 느끼는 위치는 얼굴이나 두개골의 한 부분이거나, 머리 전체에서 느껴질 수 있습니다.

 

머리는 인체에서 가장 일반적인 통증이 발생하는 부위인데, 두통은 몸을 움직이는 활동을 하거나 운동을 할 때에 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두통은 구역거림과 구토와도 연관이 있습니다. 


두통의 종류

그렇다면 이제 두통의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합시다. 크게 보면, 두통은 3가지로 나뉠 수 있습니다.

두통

1. 1차 두통

2. 2차 두통

3. 뇌 신경통, 얼굴통증, 기타 두통

 


 

먼저, 1차두통에 대해 알아봅시다.

1차두통이란?

일반적인 1차 두통은 긴장성 두통, 편두통, 군발 두통(매우 심한 두통이 주기적으로 나타난다.)으로 나뉠 수 있습니다.

  • 긴장성 두통은 1차 두통의 가장 일반적인 타입입니다. 남성보다 여성에서 더 많이 일어나며, WHO에 따르면 20명중에 1명이 매일 긴장성 두통을 겪는다고 합니다.
  • 편두통은 1차 두통에서 긴장성 두통 다음으로 일반적인 타입입니다. 편두통은 성인이 앓는 만큼 청소년에게도 영향을 주는데, 사춘기 남자아이와 여자아이 모두 비슷한 비율로 편두통을 앓지만 사춘기 이후에는 여성이 남성보다 더 영향을 받는다고 합니다.
  • 군발 두통은 1차 두통중에서 드문 경우인데, 20대 후반 남성에게 일반적으로 더 일어납니다. 

 

많은 환자들이 극심한 두통을 편두통이라고 여기는데, 통증의 정도가 심하다고 편두통이라는 법은 없습니다. 

 

2차 두통이란?

2차 두통은 구조적, 감염적 문제로 인해 발생합니다. 치아나 감염된 부비강을 통한 감염부터 뇌염까지 그 경우가 다양합니다. 또한 트라우마로 인한 두통이나 약물의 남용에 의한 두통 또한 여기에 포함됩니다. 추가로 과도한 음주로 인한 두통도 여기에 포함됩니다. 과도한 음주는 건강에 해롭군요..

 

뇌 신경통, 얼굴통증, 기타 두통은?

뇌신경통은 신경통으로 12개의 뇌 신경에 염증이 생겨서 발생합니다. 가장 흔한 뇌신경통으로는 삼차 신경통으로 뇌로 가는 신경중에서 얼굴에 감각을 전달하는 삼차 신경에 염증이 생겨서 발생한 것입니다. 이와 함께 얼굴통증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두통이 다른 질병의 신호일까요?

2차 두통은 구조적, 감염적 문제와 연관되기 때문에 다른 손상이나 알려지지 않은 질환과 연관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평소에 두통이 없었는데 두통이 지속되거나 열이 남, 목의 뻣뻣함, 무력감, 시력의 변화, 구토, 혹은 심각한 질병으로 인해서 행동변화가 유발된다면 병원에 찾아가서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Reference: MedicineNet